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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혈압 예방 이렇게◈ 
     

    생활습관 개선 땐 큰 효과
     

        고혈압은 예방할 수 있다. 고혈압은 '소질'을 가진 사람에서 약 10 여년 간의 초기 고혈압기를 거쳐 완전한 고혈압으로 진행한다. 따라서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고혈압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고혈압 가족력이 있거나 비만인 사람, 짜게 먹거나 술을 많이 자주 먹는 사람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성격을 가진 사람은 생활습관을 더욱 철저히 개선해야 한다.
       

        생활습관 개선 중에서도 염분 섭취량의 감소와 체중조절이 가장 효과적이다. 고혈압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생활요법은 식이요법과 금연, 금주, 체중조절, 규칙적 운동, 이완요법 등이 있다.
       

        식이요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싱겁게 먹고 동물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는 한편, 해조류, 야채 등을 많이 먹는 것이다. 술은 종류에 관계없이 하루 3잔 이내로 제한한다. 커피의 카페인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올리지만 내성이 생기므로 하루 3-4잔은 괜찮다.
       

        규칙적 운동은 고혈압 예방, 치료는 물론, 체중을 감소시켜 심장병도 예방할 수 있다. 속보,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을 1회 30-45분 정도로 주 3-5회 할 것을 권장한다. 그러나 운동 시 숨이 차거나 가슴이 아픈 경우나 혈압이 아주 높으면 꼭 의사와 상의한 뒤 해야 한다.
       

        고혈압 환자들은 약을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하므로 꺼리는데, 이는 위험한 생각이다. 최근에는 장기 복용해도 부작용이 적은 약이 많이 개발돼 있으며, 약으로 혈압을 조절한 사람이 약을 먹지 않은 사람보다 오래 산다는 것이 증명돼 있다.    -끝-

                                        (글:오병희-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